Computer is becoming artistic and art is becoming computerized. Now, the winner of computer becomes the winner of world wide competition and it has become proper that one must win the computer software competition to survive the 21st century. Art as a Lead, Wield power over the economical success because our capitalism has been transformed from ‘Hardware Capitalism’ into‘Software Capitalism??. Modern arts endeavor to expel the mystifying of the absolute art derived from the past tradition. Usually, Modern arts is considered to be abstruse but this occurs only when accepting the fine arts that I know and not recognizing the newly attempted pieces as fine arts. All the common senses and stereotypes made man ‘Fools?? and must be destroyed occasionally and must be changed. ” “ There is a circle. It is an Art. There is another circle. It is communication. They overlap in a jujube seed shape. It is Video Art. Video Art is as solid as a jujube seed. ” - Nam June Paik |
백남준 간략연보 | |
1932 | 서울출생 |
1956 | 동경대 문학부 미학, 미술사학과 졸업 |
1956-58 | 뮌헨대학 음악학, 미술사 수학 |
1958-63 | 존 케이지와 만남 |
1959 | 뒤셀도르프 갤러리 22에서 첫 퍼포먼스 <존 케이지에게 바치는 경의> |
1960 | 쾰른 마리 바우어마이스터 아틀리에에서 퍼포먼스 <피아노포르테를 위한 연구> 발표 |
1961 | 플럭서스 멤버로 활동 시작 |
1962 | 뒤셀도르프 카마슈필레에서 열린 <음악의 네오 다다>에서 퍼포먼스 <바이올린 독주> |
1963 | 독일 부퍼탈 파르나스 화랑에서 첫 개인전 <음악의 전시-전자 텔레비젼> 개최 |
1964 | 뉴욕 저드슨 홀에서 열린 <제 2회 뉴욕 아방가르드 페스티벌>에서 샬롯 무어맨과 |
함께 퍼포먼스 <로봇 오페라>, <괴짜들> 초연 | |
1965 | 미국에서의 첫 개인전으로 무어맨과 함께 <성인을 위한 첼로 소나타 No.1> 초연 |
1966 | 서베를린 포룸 극장과 르네 블록 화랑에서 무어맨과 함께 <가능한 한 무료하게> 초연 아헨대학에서 무어맨과 <오페라 섹스트로니크> 초연 |
1967 | 뉴욕주립대학 스토니브룩 미술관에서 <백남준 전> 개최 |
뉴욕 저드슨 화랑에서 열린 <조작 12밤>의 프로그램으로 <팔자르기 퍼포먼스> 초연 | |
1968 | 뉴욕 근대미술관에서 열린 <기계시대의 종언을 알리는 기계>전에 출품 |
1969 | 뉴욕 워즈 아일랜드에서 열린 <제 7회 뉴욕아방가르드 페스티발>에서 <물고기 소나타> 초연 |
1970 | 비디오테이프 : <일렉트로닉 오페라 No.2>, <비디오 대담> |
1971 | 뉴욕 리졸리 영사실에서 <히트 앤 런 비디오 필름 영사전> 개최 |
1972 | 뉴욕 머서 아트센트, 키친 <라이브 비디오> 프로그램으로 , 초연 |
1973 | 파리 퐁피두센터에서 전시 뉴욕, 우스터 스트리트 <플럭서스 소나타> 초연 |
1974 | 뉴욕 에버슨 미술관에서 개인전 <백남준:비디안 비디올로지 1959-1973> 개최 |
1975 | 뉴욕 르네 블록 화랑에서 <백남준 전>개최, , 등 출품 |
카리카스 현대미술관에서 열린 그룹전 <비디오 아트> 출품 | |
1976 | 뉴욕 르네 블록 화랑에서 개인전 <달은 가장 오래된 TV이다> 개최 |
1977 | 비디오 아트스트인 시게코 구보타와 결혼 |
1978 | 파리 퐁피두 센터에서 전시 |
뒤셀도르프 주립예술아카데미에 출강 | |
동경 갤러리 와타리에서 개인전 | |
<존 케이지에게 바침> 개최 | |
1979 | 쾰른예술협회에서 타키스와 함께 <듀엣백/타키스> 초연 |
1980 | 뉴욕 휘트니미술관에서 뉴 아메리칸 영화 제작자 시리즈로서 비디오테이프에 의한 <백남준전> 개최 |
1981 | 뉴욕 키친 센터에서 비디오, 음악 그리고 무용을 위한 <제 10회 키친 기념 콘서트>에서 <인생의 야망은 실현되었다> 퍼포먼스 공연 |
1982 | 파리 에릭 파브르 화랑에서 개인전 <하늘의 랑데부> 개최 |
뉴욕, 휘트니미술관에서 대규모 회고전 개최 | |
1984 | 1월 1일 백남준 구상, 연출로 위성 TV쇼 <굿모닝 미스터 오웰> 중계 |
1985 | 상파울로 비엔날레 초대, 동경미술관 <동경미술관전> 출품 |
1986 | 파리 퐁피두 센터에서 서울 아시안 게임을 기념한 <바이 바이 키플링> |
위성 TV쇼로 비디오 개선문 설치 | |
시카고 아트페어 출품 <백남준:로봇가족> | |
신시내티의 칼 솔웨이 갤러리 기획 | |
1987 | 베를린 예술아카데미 회원으로 선출됨 |
1988 | 서울올림픽을 위한 인공위성 TV쇼 국립현대미술관 <多多益善> 설치 |
서울 갤러리 현대와 원화랑에서 <孫南頌:백남준 판화전> 개최 | |
1989 | 파리 근대미술관에서 <백나준:요정일렉트로닉> 개최 |
1990 | 서울 갤러리 현대에서 <늑대 걸음으로 : 서울에서 부다페스트까지> 개최 |
갤러리 현대 / 원화랑 기획 | |
서울 갤러리 현대와 원화랑에서 <백남준 : 보이스 소리(1961-1966)> 개최 | |
1991 | 스위스 바젤미술관 / 취리히 미술관 회고전 <백남준 : 비디오 타임 - 비디오 스페이스> |
1992 | 뒤셀도르프 한스 마이어 화랑에서 <새로운 비디오 조각전> 개최 |
파리 퐁피두센터 <마니페스트> 출품 | |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비디오 때 비디오 땅>전 | |
갤러리 현대, 원화랑, 갤러리 미건에서 <백남준 비디오 아트 30년 회고전> 개최 | |
1993 | 베니스 비엔날레에 <백남준 : 일렉트릭 수퍼 하이웨이 - 베니스에서 울란바토르까지> 전시로 <황금사자상> 수상. |
대전 엑스포에 <거북선>, <혜초> 등 출품 | |
1994 | 일본 후쿠오카 미술관에서 <일렉트로닉 수퍼 하이웨이 : 백남준 90년대전> 개최 |
1995 | 베니스 비엔날레 특별전 <아니아나> 출품 |
인디애나폴리스 미술관에서 <일렉트로닉 수퍼 하이웨이 : 백남준 90년대전> 개최 | |
서울 갤러리 현대, 조선일보 미술관, 박영덕 화랑 <백남준 ‘95 아트 앤드 커뮤니케이션> | |
1996 | 뉴욕, 구겐하임 미술관에서 전 |
호암상 수상, 4월 20일 뇌졸중으로 쓰러짐 | |
독일 <포쿠스>지 선정 ‘올해의 100대 예술가’ 에 선정 | |
1997 | 독일 <캐피탈>지 선정 ‘세계의 작가 100인’중 8위에 선정 |
1998 | 미국 마이애미 비치 컨벤션 센터에서 |
서울 박영덕 화랑에서 개인전 | |
미국 시카고 아트페어 | |
쿄토상 수상 | |
1999 | 독일 브레멘미술관에서 개인전 |
2000 | 구겐하임미술관에서 개인전 <백남준의 세계> 개최 |
2001 | 박영덕화랑에서 개인전 <세기를 넘어서> 개최 |
스페인의 빌바오 구겐하임미술관에서 개인전 개최 | |
2002 | 한국민속촌 미술관 개관 기념전으로 백남준 특별전 개최 |
2006 | 미국 플로리다 마이애미 저택에서 타계 |